트위터, 트윗마다 위치 정보 삽입할 예정

트위터 소식 2009.08.21 12:45 윤석영(odlinuf)

• 트위터를 시작하시려는 분은 우선 트위터 기본 사용법을 역순으로 읽어보시는 걸 권합니다.
• 그리고 트위터에서 저를 follow 하세요! : )

트위터가 지난주 리트윗 발표에 이어 중대 발표를 또 하나 했습니다. 일주일에 하나씩 폭탄을 터뜨리는군요. 바로 트위터 사용자가 올리는 트윗마다 위치정보를 삽입하겠다는 겁니다. 다행히 의무 사항은 아니니 혹시나 자신이 있는 위치가 드러날까 걱정하시는 분들은 마음 푹 놓으세요. : )

사실, 지금도 트위터에는 위치 정보를 표시하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프로필의 Location 항목으로, 이것은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위치를 입력하는 것에 그치지요. 그런데 트위터가 어제 발표한 것을 보면 위치 정보 API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트위팅 하는 곳의 위도와 경도를 트윗에 포함해서 표시해주겠다는 겁니다. 따라서 이 기능이 적용되면 여러분 타임라인에 보이는 분, 즉 follow 하는 분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지도로도 확인할 수 있게 되겠죠.

위치 정보는 곧 개인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원치 않는다면 공개하지 말아야겠지요. 이 기능은 사용자가 켜고 끌 수 있으며 위치 정보 비공개가 기본 선택 사항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photo by chegs (c) Some rights reserved.

위치 정보를 공개하면 앞으로 어떤 일이 생길 수 있을까요? 지금 막 떠오른 생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트위터 모임을 하는데 장소를 어느 복잡한 골목길에 있는 식당이나 카페로 잡아서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트위터 위치 정보 기능으로 이미 그곳에 도착한 사람들 위치를 지도에서 보고 쉽게 찾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여러분이 모바일로 트위터를 이용하고 또 트위터가 전해주는 정보가 정확하다는 가정하에서만 가능한 일입니다. : )

또한, 트위터가 위치 정보 API를 공개하면 또 유익하고 재밌는 메쉬업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겠군요. 그런데 어쩌죠. 저는 위와 같이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위치 정보를 공개하고 싶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공개하시겠나요? 아래 설문 조사 양식이 있으니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eave your tweet!

* 표시가 있는 곳은 꼭 입력해주세요.

  1. BlogIcon ludensk 2009.08.21 12:54 신고

    항상 공개하면 그건 쫌~ 그렇네요ㅋ

  2. BlogIcon 누마루 2009.08.21 12:59 신고

    여행 중인 사람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자신의 위치를 말해주면서 트윗을 한다면 분명 재밌고 그게 쌓인다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되겠죠. 그렇지만 평상시에 위치정보를 공개하긴 부담스럽군요.
    트윗에서도 리플라이했지만 한국에서는 트위터 위치 정보를 항상 공개를 바꾸겠다고 가카께서 말씀하지나 않을까 걱정되는군요. 예전에 (농담이든 진담이든) 140자 제한도 없애고 싶다고 말씀하신 분이니까요.

  3. BlogIcon Porco 2009.08.23 01:11

    개인의 사생활이 노출될 우려가 있는 부분은 비공개로 하고 나머지는 공개로 해도 상관없을 것 같네요. 전 아마도 항상공개로 하다가 특수한(?) 경우엔 비공개로 할 것 같은데요 ㅎㅎ - 마눌님께 적당히 둘러대고 술마시러 가는 경우, 공무상 외근중 공무 이외의 일을 보는 경우 등등 ㅎㅎ

    • BlogIcon 윤석영(odlinuf) 2009.08.24 15:43 신고

      네, 질문에 "항상"을 넣은 건 바로 그점 때문이에요. 필요한 경우에 공개한다고 하면 대부분(다들) 그럴 거라고 응답하실 테니까요. :)
      앞으로 직장에서는 트위터로 위치 보고하라는 지시가 떨어질 수도 있겠네요. ㅎㅎㅎ

© 2009 Twitteran. 윤석영's blog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Criuce Job+The Unstandard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