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고민, 누구를 어떻게 follow 해야 하나?

트위터 팁 2009.07.21 17:39 윤석영(odlinuf)

• 트위터를 시작하시려는 분은 우선 트위터 기본 사용법을 역순으로 읽어보시는 걸 권합니다.
• 그리고 트위터에서 저를 follow 하세요! : )

following 대상은 누구?
트위터를 갓 시작한 분이라면 사실 누구나 막막합니다. 어디서 듣기로 트위터에선 다른 사람을 follow 해서 그 사람들과 얘기하기만 하면 된다고들 하는데 도대체 누구를 follow 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질 않는 분이 많으실 줄 압니다.

저는 이런 점에서 참 다행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블로그에 트위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광고하자 몇 분이 follow 해주셨거든요. 그래서 처음에 막막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뒤로 계속 following, followers 수를 늘리면서 고민 아닌 고민을 하게 됐지요. "수많은 트위터 사용자 중에 어떤 사람을 follow 해야 하나?"

photo by Marloes*. (c) Some rights reserved.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습니다. 다른 사람 트위터 페이지를 훑어 보고 관심사가 나와 같거나 또는 유용한 정보를 자주 제공한다거나, 재밌는 사람처럼 보인다거나, 그 사람에게 무언가 배울 점이 있다면 follow 하는 겁니다. 꼭 이 범주에 드는 사람만 follow 하라는 말씀은 아니니 오해 마시고요.

일단 follow 하고 나서 그 사람과 몇 번 대화를 나누고 어떤 글을 주로 올리는지 대충 살펴 보면서 상대방 성향도 파악한 다음 자신이 계속 follow 해도 되겠는지 판단해도 늦지 않습니다. 아니다 싶을 땐 주저말고 unfollow 하세요. 이게 바로 제가 느낀 트위터만의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장점이라고 한 이유는 관계 형성에 있어서 상대방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고, 단점은 정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클릭 한 방이면 상대방과 나와의 연결 고리가 끊어지는 셈이지요. 하지만, 몇 번 하다 보면 오히려 이게 더 편하고 이 시스템에 익숙해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그럼 follow 할 사람 정보를 어디서 찾느냐고요? "트위터에서 친구 맺기"를 찬찬히 읽어 보시면 됩니다. : )

한편, 자신을 follow하던 사람이 어느 날 unfollow를 하면, 기분 나쁜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비약이지만, 친구로부터 절교를 당한 것처럼 받아들일 수 있지요. 그렇다고 그 사람을 보복한답시며 unfollow에 block까지 하는 것은 조금 지나칩니다. "그 사람이 그럴 줄 몰랐다."라고 생각하시면 unfollow로 충분합니다. block까지 하는 건 마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휴대전화에서 연락처 지우고 법원에서 접근 금지명령까지 받아내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혹시 unfollow 당할 만한 빌미를 내가 만들진 않았는지 되돌아 보는 것도 앞으로의 소셜 네트워킹을 위해서 좋은 방법입니다.

쓰다 보니 길어졌군요. 제목에 있는 '어떻게'는 다음 글에서 설명하겠습니다.


Leave your tweet!

* 표시가 있는 곳은 꼭 입력해주세요.

  1. BlogIcon lllov 2010.04.26 10:26

    그렇군요. 좋은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 2009 Twitteran. 윤석영's blog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Criuce Job+The Unstandard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