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 리트윗 기능이 적용되고 발생할 문제점

트위터 팁 2009.09.28 14:24 윤석영(odlinuf)

• 트위터를 시작하시려는 분은 우선 트위터 기본 사용법을 역순으로 읽어보시는 걸 권합니다.
• 그리고 트위터에서 저를 follow 하세요! : )

트위터에서 쓰이는 리트윗(RT). 트위터란에서도 트위터 기본 사용법을 연재하면서 글 하나를 할당해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혹시나 모르는 분이 계실까 봐 다시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리트윗은 자신이 판단하기에 유용하거나 재밌는 컨텐츠를 정보 공유 차원에서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자 트위터 사용자들이 스스로 만들고 약속한 비공식 명령어입니다.

리트윗 API를 적용한 모습. image via Mashable

지난 8월 13일, 트위터는 리트윗을 API로 지원해 twitter.com 페이지에 구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른바 "Project Retweet"입니다. 내용을 아시는 분은 앞으로 리트윗이 어떤 형식으로 우리 타임라인에 올라오는지 짐작하실 겁니다. 현재는 내가 follow 한 사람들의 트윗과 프로필 사진만 타임라인에 보이지만, 리트윗 기능이 적용됐을 때, 여러분이 follow 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그분들이 리트윗한 사람의 이름과 프로필 사진도 여러분 타임라인에 올라올 겁니다. 여기에 저를 포함, 많은 트위터 사용자가 우려하는 점이 있습니다. 단적인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여러분은 A라는 사람을 탐탁지 않게 여겨 follow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follow 하는 B가 A를 follow 합니다.
어느 날 B는 A가 올린 글을 리트윗했습니다.

트위터가 밝힌 계획대로라면 그 리트윗된 글은 여러분 타임라인 한 줄을 차지하게 됩니다. 기존에 RT가 붙으면 타임라인에서 그 사람 이름만 보였지만, 이제 프로젝트 리트윗으로 말미암아 내가 싫어하는 사람 A의 이름과 프로필 사진까지 떡 하니 내 타임라인에 당당히 등장하는 겁니다. 물론 트위터가 리트윗 기능을 선택하게끔 해주겠다고 했지만, 모든 사용자가 이른바 "파워 유저"는 아닌 탓에 그 선택 기능은 자칫 무용지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누군가를 내 타임라인에서 보는 게 싫어 follow 하지 않았는데 리트윗이 되는 바람에 내 타임라인에서 그 사람 얼굴과 이름을 봐야 한다니, 적용되고 나면 상당한 논란과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트위터 사용자들 사이에선 혼란이 훨씬 더할 겁니다. 제가 왜 이런 말을 하는지 현재 우리나라 트위터 사용자들이 리트윗 쓰는 방식을 지켜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 트위터러 대부분은 리플라이와 리트윗을 구별해서 쓰지 않기 때문이지요.

트위터에서 "RT near:seoul"로 검색한 결과 중 일부를 짜깁기한 그림입니다. 지극히 평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 반면, 보기만 해도 어지럽다고 난색을 보이는 분도 계실 겁니다. 위 예 모두 서로 리플라이를 써서 대화하면 훨씬 수월한 상황이라고 생각지 않으십니까? 리트윗 취지를 고려한다면 RT를 붙여서 트윗할만큼 중요하다거나 수십 수백 명이나 되는 자신의 follower가 읽어볼 만한 내용이라곤 전혀 찾아볼 수 없는데도 굳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 리트윗이 사용됐습니다. 저같으면 매번 복사해서 붙여넣기가 귀찮아서라도 이렇게까지 RT를 붙이진 못할 겁니다. 이런 예를 찾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니라는 것은 위 검색 링크를 클릭해보면 금방 드러납니다.

이제 여러분이 고려해보셔야 할 게 하나 있습니다. 이렇게 리트윗을 남용하는 환경에서 리트윗 기능이 트위터에 적용되고 난 다음 일입니다. 트위터 기능에 익숙지 않은 사람이 대다수인 지금, 위의 A와 B 이야기는 단적인 예에 그치지 않고 범트위터적인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follow 하지 않는 수많은 사람의 얼굴과 이름이 내 타임라인을 오르락내리락하겠지요. 그렇다고 리트윗 기능을 사용하지 않자니 혹시나 중요한 정보가 리트윗되면 놓칠까 싶어서 선뜻 그렇게 하지도 못할 겁니다.

한편, follow 하지 않는 사람까지 내 타임라인에서 볼 수 있으니 오히려 교류의 기회가 더 많아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더러 계실 텐데요, 저는 자정 작용을 믿어보렵니다. 대다수가 이것을 문제점이라고 여긴다면 각자가 그 문제를 의식해서 스스로 삼갈 겁니다. 반드시 그렇게 되길 바랍니다. 그게 바로 소셜 미디어, 트위터니까요.

과연 리트윗 API가 트위터러들에게 환영을 받을 수 있을까요? :)


Leave your tweet!

* 표시가 있는 곳은 꼭 입력해주세요.

  1. BlogIcon bkzzang 2009.09.28 14:40

    우려했던 트위터 RT테러 발생 임박.

  2. BlogIcon lakinijuice 2010.03.07 18:27

    음.... 전 조금 생각이 다른데요. 알티자체에 다른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알티가 처음부터 있었던 기능도 아니었고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서 사용자 스스로 만들었던 것임을 감안하고 생각했을 때,
    전 알티 대화가 훨씬 편하고 재밌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대화가 오픈됨으로써 다른 사람들도 쉽게 대화에 낄수 있게 만드는 오픈 마인드적인 사용법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전 단지 알티가 정보의 공유만으로 써야 된다는 입장은 아니다 보니 이렇게 썻지만..
    사용자가 알아서 취사 선택하겠지요.ㅎ

  3. BlogIcon lllov 2010.04.26 09:52

    그런 것까지는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네요. 참 굉장하십니다. 이렇게 꼭꼭 요점을 제때에 짚어 가르쳐주시니 대단히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4. BlogIcon nowadaysat 2010.06.07 08:45

    리트윗의 기능에 관해서 조금 불만이 있는 부분이 있었는데,
    최근 보고 싶지 않은 내용까지 리트윗되어서 보아야만 하는 일이 생기고 있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대화와 관련된 부분은 아니지만
    큰 의미에서 윤석영님의 이 포스팅이 이야기하는 RT테러(?)와 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도 전에 이런 문제점을 예견하시다니, 역시 대단하시네요.

    트랙백 신고합니다.

  5. cufe12 2010.06.15 07:41

    음....다들 RT를 위에 처럼 달길래~ 저같은 초보는 귀찮으면서도 저렇게 해야하는 줄 알고....ㅡ,.ㅡ;;;; 앞으로는 RT가 한결 편하게 됐네요~ ^^

© 2009 Twitteran. 윤석영's blog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Criuce Job+The Unstandard 
맨 위로